실천지식의 구성수준
- 패러다임
토마스 쿤의 정의 : 패러다임이란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, 사고, 관습, 관념, 가치관등을 의미함.
* 사회복지실천의 패러다임의 변화
1960년대 이전: 의료적 개념의 패러다임,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을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으로 인식함
1960년대 이후: 생태적 개념의 패러다임, 사회복지사는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 및 상호교류에 관심을 갖고,, 의료적 개념의 패러다임 시대에 비해 더욱 긍정적인 인간관을 갖게 됨
1980년대 이후: 소비자 중심의 패러다임,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정치적, 사회적 권리를 강조하는 패러다임을 갖게 됨.
- 관점(시각)
사회복지사의 주요관심영역, 개인적인 가치, 실천 대상들에 대한 규정(누구를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판단)
관점은 사회복지사의 생각과 가치가 반영되므로 서로 극단적인 차이, 즉 상호배타적인 경우가 종종 발생함.
- 이론
특정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립한 가설이나 개념
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이론 체게 중 개인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이론을 선택하여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게 됨.
- 모델
사회복지실천 과정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기술적 방법 또는 지침
* 관점이나 이론을 배경으로 수립된 모델
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하는 정신역동모델
행동주의 이론을 배경으로 하는 행동수정모델
강점관점을 배경으로 하는 해결중심모델
*이론적 배경 없이 절충적으로 수립된 모델
심리사회모델
과제중심모델
- 실천지혜 (암묵적 지식, 직관)
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 개인의 가치체계와 경험에 근거하여 귀납적으로 형성된 지식
사회복지사의 직관에 의존하는 비구조화된 지식임에도 불구하고, 사회복지사의 실천활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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